건강

명치와 가슴에 뻐근한 통증 상황별 원인 3가지(식사후, 운동후, 평소)

쓸만한 잡학박사 2023. 5. 10. 22:41
반응형

명치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명치 주변에는 우리 몸의 다양한 장기들이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아플 이유가 없는데 명치에 통증이 온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명치에 뻐근한 통증,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오는 상황별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식사 후 통증

1. 원인과 증상

식사후 한두 시간 안에 명치에 통증이 오는 경우 대부분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엔 뻐근한 느낌과 더불어 가슴 아래쪽이 타는 느낌이 오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액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좋아졌다가 다시 통증이 오기를 반복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협심증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속쓰림, 잦은 트림과 목에 이물질이 걸려있는 것과 같은 답답함이 동반되면 역류성 식도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된다면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합니다.

2. 예방법

첫번째로 절대 과식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야식을 하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에 최악의 행동입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눕거나 자는 경우에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식사 후에는 3시간 안에 눕지 않는 습관을 들입니다. 마늘, 양파 등 식도와 위에 자극을 주는 음식을 삼가고 음주도 줄여야 합니다. 

 

 

운동 후 통증

1. 원인과 증상

운동 후 명치에 통증이 오는 경우 협심증을 의심해야합니다. 특별히 강한 운동이 아닌 경우에도 계단을 오르거나 빠르게 걷는 행동 만으로도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명치의 뻐근함과 함께 좌측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함께 옵니다. 가장 주의할 점은 식도염과 증상이 비슷해서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입니다.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입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식도염과는 달리 응급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작은 통증이라도 느껴진다면 미리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협심증 진단은 심전도 검사와 심장초음파를 통해서 이뤄집니다. 최근에는 심장질환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고혈압 가족력이 있거나 과체중인 사람들은 나이에 관계없이 건강검진을 통해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방법

식단조절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평소 체중관리를 해야합니다. 특히 육류와 튀김 등을 좋아하는 식성을 가진 경우 콜레스테롤 관리가 되지 않아 혈관이 좁아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과 담배는 치명적입니다. 협심증은 응급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매년 정기검진을 통해 심혈관계 질환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주기적인 통증

특별한 이유 없이 명치에 통증이 반복된다면 간과 담도, 췌장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췌장에 종양이 발생하거나 담도, 담낭염이 생기면 가슴에 통증을 불러옵니다. 특히 통증과 함께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있다면 위와 같은 병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통증이 반복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