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생리통 진통제 종류(소염 진통제 vs 해열 진통제 차이) 및 증상별 진통제 정리

쓸만한 잡학박사 2023. 5. 20. 17:21
반응형

한 달에 한 번씩 잊지도 않고 찾아오는 월경은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또 한 달은 왜 그리 빨리 지나가고 찾아오는지 특히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은 때만 되면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생리통은 참지 말고 빠르게 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생리통 진통제의 종류 및 생리통 약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은 배란직전에 사이클로옥시지 네이즈(COX) 효소가 활성화되면서 질의 산성도를 낮추게 됩니다. 이는 자궁 내 프로스타글란딘이 생성되면서 통증, 염증, 근육의 수축 등이 생기게 하는 요인입니다. 매달 생리를 하는 가임기 여성의 대부분은 크고 작은 생리통이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통증의 정도와 기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생리통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 진통제 종류(소염 진통제 vs 해열 진통제 차이)

 

 

소염진통제 vs 해열진통제 차이점

생리통 약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와 해열진통제입니다. 소염진통제는 말초신경계에 약용하여 위에서 설명한 COX효소로 인해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역할을 해서 통증의 원인을 줄여줍니다. 반면에 해열진통제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통증과 발열을 줄여줍니다.

 

소염진통제 계열

소염진통제는 이부프로펜, 덱시프로펜, 나프록센으로 크게 세 가지 종류입니다. 

1. 이브프로펜

- 효과 : 특히 생리통에 효과가 좋지만 위에 약간의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증상별 약제

  • 단일 : 이제엔 6 애니, 애드빌, 탁센 400 이부프로펜
  • 이뇨작용, 가슴통증과 붓기완화 : 이제엔 6 이브, 탁센이브, 게보린소프트
  • 속 쓰림, 경련완화 : 그날엔큐, 탁센엠지, 펜잘레이디
  • 빠른 흡수 : 캐롤에프

2. 덱시부프로펜

-효과 : 앞선 이브프로펜에서 R이부프로펜을 제거해서 부작용을 줄여준 것이 덱시부프로펜입니다.

- 약제 : 이지엔6프로, 페인엔젤프로

3. 나프록센

이브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에 비해서 흡수가 빠르고 지속시간이 길어서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 진통효과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위에 부담을 주어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2회로 복용을 제한하고 공복에 섭취하는 것보다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제 : 이지엔6스트롱, 페인엔젤센, 탁센나프록센

 

 

 

해열진통제 계열

해열진통제 계열의 약은 자궁 내 작용하는 효소를 조절하는 방식이 아닌 통증 자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염진통제계열의 생리통약을 섭취했을 때 위에 부담을 느껴 속이 쓰리거나 구토 등이 발생하거나 천식환자 등은 해열진통제 계열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별 약제

단일 : 타이레놀정, 타이레놀ER, 이지엔6에이스

이뇨작용, 가슴통증, 부기완화 : 우먼스타이레놀

진통효과 : 게보린,펜잘큐,사리돈에이

경련성 통증 : 부스코판플러스

 

진통제 언제 먹나요?

생리주기가 일정하다면 생리 하루 전 또는 반나절 전에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통증이 조금이라도 시작될 때 바로 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의 약효는 일반적으로 6-8시간 지속됩니다. 

 

진통제 자주 먹으면 내성이 생기나요?

진통제를 자주 먹으면 내성이 생겨 진통효과가 없어지는 것으로 알고 생리통을 약 없이 참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진통제는 내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하루 복용 기준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하루 복용 기준량은 약의 종류별로 차이가 있으며 설명서나 케이스에 잘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준량을 잘 지킨다면 생리기간 내내 복용하더라도 내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고 통증을 참는 것이 몸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진통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전혀 줄어들지 않고 심하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