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제주도 배편 출발 지역8곳 및 차량선적 요금 비교(2023최신.ver)

쓸만한 잡학박사 2023. 5. 7. 11:56
반응형

최근 제주도에 한달살기 및 장기여행자가 늘어나면서 차량을 싣고 배로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육지에서 차량을 선적하고 제주도로 이동하는 항구는 총 8곳이 있습니다. 8곳의 위치, 소요시간, 차량선적요금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제주도 배편 출발 8곳 비교

1. 출발 지역과 소요시간

육지에서 제주로 갈 수 있는 배편이 있는 항구 8곳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로 남해안 쪽에 많이 있으며 수도권에서는 인천항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가깝습니다. 다만 인천항과 부산항은 23년 5월 현재 기준 선박의 정비문제와 기타 이유로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따라서 배편으로 제주도 여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나머지 6곳의 항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나머지 6곳 항구의 모두 현재 제주배편이 운행 중임을 확인했습니다.

제주도-배편-출발항구-비교

배를 타는 시간으로만 보면 진도가 2시간으로 가장 빠르게 제주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및 중부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목포나 고흥, 여수보다 진도항까지 들어가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잘 계산해야 합니다. 제주항까지의 소요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도-배편-소요시간

2. 여객선 요금과 시간표

여객선 요금은 대부분 1인 3만 원에서 5만 원 사이입니다. 여객선 요금은 같은 항구에서 같은 배를 타더라도 객실종류와 여행시기에 따라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예약 사이트를 통해서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패밀리룸과 같은 가족단위가 함께 탈 수 있는 객실은 그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예약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간표는 날씨 상황과 계절마다 자주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예약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진도와 완도, 목포는 하루 2회씩 출발하기 때문에 스케줄을 조절하시기에 조금 편리합니다.

  • 여수, 고흥, 사천 - 하루 1회 출발
  • 진도, 완도, 목포 - 하루 2회 출발

 

제주도 배편 예약 사이트 

다음은 제주도 배편 예약 사이트를 각 항구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출발지를 확인하신 후 아래 예약 사이트를 통해서 운임과 자동차 선적비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포, 완도, 여수, 녹동, 진도 > 제주배 닷컴 https://www.jejube.com

삼천포(사천) >> 오션비스타 https://www.oceanvista.co.kr

녹동항(고흥) >> 남해고속 http://www.namhaegosok.co.kr/s1/s1_3.php

 

차량 선적 요금

차량 요금은 편도 기준입니다. 자동차의 종류와 주말, 공휴일, 성수기 등 가격이 모두 다릅니다. 제가 정리한 표는 대략적인 금액이니 참고만 하시고 예약 사이트에서 따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선적의 경우 외제차는 일괄적으로 가격이 비쌉니다. 항구마다 가격이 모두 다르긴 하지만 수도권 출발의 경우 목포에서 출발하시는 것이 거리와 가격을 모두 감안했을 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제주도-배편-차량선적-요금

  • 자전거 및 오토바이도 선적 요금이 있습니다.
  • 캠핑카 차량 선적 요금은 따로 정리하지 않았지만 대략적으로 일반차량보다 가격이 10-20만 원 추가됩니다.
  • 고흥(녹동항)은 현장결제가 가능합니다.
  • 날씨의 영향을 받는 바닷길의 특성상 출항시간은 항상 변경될 수 있으니 예약 전, 출발 전 수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응형